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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입니다. 아무리 완벽한 정당성을위해 당신이 N = R* X p X ne X fl X fi X fc X L 의 수열을 가진 드레이크 공식까지 써서문명을 창조하였다 할지라도, 플레이어들이 성문을 나가고 있었는데 갑자기 일행이 몽땅죽어버려서 책을 찾아보자 “세계관 – 티아티스 제국의 법률 27 조 3037항. 성문 치된빨간 벽돌을 밟으면 즉각 사망한다” 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플레이어들은 어떤 기분이 들까요?상식이 훌륭하게 통는 세계에서는 마스터가 플레이어들에게 생소한 제국의 법률을 가르치느라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알아서 플레어들이 쉽게 적응하고 뛰어듭니다. 유별난 세계가신한 세계는 아닙니다. 사회적으로 지켜야 하는 도덕에서부터 종교의 음에 대한 윤리관 같은많은 부분들은 공백으로 비워두어도 좋습니다. 게임 상식들이 전혀 없으며 RPG를 처음 접하는초자나 청소년을 위해 만들어지는 상업 세계관이 아닌 이상은, 같은 동종 장르에서 뻔질나게설명되는 것들 – 예 : 톨킨 판지의 엘프는 오래 산다 – 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의 소재들을 차용해서 쓸 때, 기존의 소들을 무조건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왜’ 그렇게 만들어졌는지를 살펴본다.0년대의 RPG 황금기가 걸출한 명작들과 B급 스까지의 소재거리들을 풍부하게 내놓으면서,SF-판타지-추리-워게임, 심지어 모노드라마 같은 일상소재들까지 등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는재와 설정들이 넘쳐나기 시작했습니다.이러한 시판물들을 플레이하고 즐기는 사람들 외에도 상업장에 뛰어든 작가들이 자신의 독창성을시도하기 위해 다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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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조를 넣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예는 RPG업계에서 가 란한 업적이자동시에 슬픈 이야기인 D&D의 초창기 디자인에서 생겼던 사건입니다.최초로 D&D를 만든 어니슨과 가이각스는 역할 놀이라는 개념이 제대로 서있지 않던 때에 전략워게임과킨 세계를 조합하여 캐릭터성이 부여된 게임을 짰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D&D는 초창기에같은 아이디어를 가진 다른 게임들보다 월등히 잘 팔렸고 ‘지나치게’ 잘 팔렸기 때문에 마침&D가 나오기 바로 한 해 전에 사망한 톨킨의 변호사들의 주의를 끌었습니다. 그들은 D&D 같이허술하고 회에 위해한 게임놀이 셋트에 작고한 톨킨의 작품세계를 집어넣어선 안 된다고 생각하고어니슨과 가이각스에게 라이스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동을 걸었습니다. 단순히 호빗이 하플링으로,지명이 미스타라로 바뀐 것 이상의 문제가 있었니다. 엘프는 더이상 창조주와 가까운 불멸의 종족이 아닌 평범한 장수 종족으로 내려갔고 단단하게 짜여진 톨킨의 세관중 어떤 것도 건드리지 않아야 할위험에 처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던전을 탐험하는 것 이상의 더 많은 부분을 요구하, 족한 부분들을채워넣어야 했던 가이각스는 중세의 많은 부분들을 끌어다 게임이 발전하면서 발견되는 구멍들을급히 어막았고, 여러 작가들은 당장 세계관 책이나 다음 판 룰북을 내놓으라는 독자들의 위협에 부응하여아무런 사전협의도 이 자신들이 창안해낸 설정들로 다양한 책들을 마음대로 찍어내기 시작했습니다.미국에서 초기 D&D에 관련된 서적들 물처럼 쏟아져 나왔을 때 북미 독자들은 어떤 작가가 무얼썼는지 상관하지도 않고 닥치는 대로 책을 사들였습니다. 이 류를 타고 조합되어 완성된 세계관이바로 현재 수많은 독자들이 찬양하지 마지않는 던전앤드래곤 세계의 시초였던 것니다.제는 어니슨과 가이각스가 톨킨의 저작권을 회피하기 위해 만들었던 이러한 방식이 비단 사후 톨킨과TSR사만의 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본의 만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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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업계 같은 경우는 서로의 소재를 왜곡하는 정도가아주 심하여 한 가지 소재가 계를 한바퀴 돌 즈음이 되면 그 소재는 너덜너덜해져서 선정적이고초적인 덩어리로 변질되어 굴러다녔습니다.우리는 구나 독자였던 시절이 있습니다. 하나 만약 당신이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창조를 시작한다면,자신이 읽었던 내용의 열한 지지자가 되어 그 이상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를 발견하게 될 겁니다.제작자는 이미 음습한 고딕문학 작가들과 OD 이 발매했던 뱀파이어를 디자인합니다. 그러면서그는 자신이 읽었던 만화에서 십자가를 좋아하고 토마토 주스를 마시 여운 표정을 지었던’의외의’ 만화 캐릭터에 대해 강한 인상을 받습니다. 그는 기존의 뱀파이어들이 가졌던 성인취향적이고독교에 관련된 소재들을 단지 반대로 뒤집어 쓰면서 자신이 창작을 하고 있다고 착각합니다.론은 이렇습니다. 이건 작이 아닙니다. 남들의 소재를 베끼면서, 단지 그 소재를 제대로 따라하지도못하고 뒤집을 세련미도 갖추지 못한다면, 것은 다른 읽는이들에게 넌더리를 내게 만드는 짓입니다.- 이미 해결된 사건을 보여주지 말라. RPG 세계관은 사건이 어나게 될 무대다.이건 상업 세계관 디자이너들도 자주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자신이 만드는 세계가얼마 있는 드라마가 연출될 수 있는 무대인지 보여주고 싶어하는 마음에서, 이름있는 NPC목록을 만들고 역사를 자세히 설하면서 그들이 지금까지 해왔던 영웅담을 쓰기 시작합니다.어떤 시련을 딛고 왕국이 강해졌는지, 유명한 조종사 영웅이 슨 기체나 로봇을 타고 역사에큰 공헌을 해왔는지에 대해서 말이지요. 그러고 나서 디자이너들은 자신들이 쓴 플롯을 울삼아마스터들이 더 새로운 이야기를 얼마든지 만들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하지만 마스터와 플레이어들이 캠페인을 비하기도 전에 이미 세계가 영웅들과 흥미진진한사건들로 가득 차 있다면,